자동차 로터스와 로버
로터스는 1952년 영국 노퍽주에서 콜린 채프먼이 세운 자동차 회사로 로터
스 최초의 모델인 마크4를 생산했다. 1956년에는 런던 모터쇼에 마크8을 출
품했다. 1973년까지는 자동차 부품을 조립할 수 있도록 패키지로 판매했다.
로터스는 1975년 미드십 스포츠카인 에스프리를 내놓으면서 옛 전통을 다시
금 살렸다. 로터스를 이야기할 때 자동차 경주를 빼놓을 수 없다. 로터스가
F1 그랑프리에서 첫 우승한 것은 1960년 모나코 GP로서 당시의 드라이버는
스털링 모스였다. 모스는 1960년 미국 GP, 61년 멕시코 GP와 독일 GP에서도
로터스에게 승리를 안겨준다.
F1에서의 로터스의 명성은 1962년부터 짐 클라크가 드라이브로 채용되면서
빛을 발한다. 클라크는 1962년 F1 그랑프리에서 3회 우승으로 종합 2위에
올랐고 1963년에는 10전 중에 7전 우승으로 종합 챔피언이 된다. 이 덕분
에 로터스팀도 그해의 컨스트럭터스 챔피언으로 발돋움했다. 1964년의 F1
그랑프리에서는 3회 우승으로 종합 3위에 그쳤던 클라크는 1965년 6회 우승
과 함께 다시금 종합 챔피언에 오르며 로터스팀 역시 그 해의 컨스트럭터스
챔피언에 재등극했다. 이후에도 로터스는 68년, 70년, 72년, 73년, 78년에
F1 컨스트럭터스 챔피언을 차지했다. 영국 스포츠카의 명문인 로터스는
1982년 창업주 콜린 채프먼의 사망으로 어려움에 빠지다가 1986년 GM 산하
로 들어감에 따라 뉴 모델 개발이 가능해졌다. 그리하여 1989년에 대망의
뉴 엘란을 발표하면서 재기의 기틀을 마련했다. 로터스는 자동차 경주에서
모두 79차례나 우승을 거머쥐었다. 주로 스포츠카와 레이싱카를 생산하며
2005년에는 로터스 자동차와 로터스 엔지니어링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다.
로터스의 대표적인 모델에는 엘란, 엘리제, 에스프리 등이 있다.
▲ 왜건 타입의 컨트리맨
로버는 1904년 에드문드 루이스의 디자인에 의해 8마력 모델을 내놓으면서
자동차 업계에 뛰어든다. 다중적인 승용차를 주로 만들던 로버는 1952년 오
스틴 및 모리스와 함께 BMC(British Motor Corporation)로 변신한다. 이후
1968년에 브리티시 빌런드로 바뀌는 등 여러 차례의 합병을 거쳐 로버라는
이름을 되찾았다. 1975년에 국유화되었던 로버는 1989년 주식을 공개하면
서 영국 최대의 항공기 제작 회사인 BAe 산하로 들어갔다. 로버가 낳은 명
차로는 4기통과 6기통의 P3(1948년), 사이클롭스 중앙 헤드 램프를 단 P4
(1949년), 경합금 V8 엔진의 2000(1963년), 페라리 스타일의 3500(1976년)
등이 손꼽힌다. 4WD의 상징인 랜드로버는 1948년에 등장했고 1970년에는
오프로드용 왜건인 레인지로버를 내놓았다. 또 지금까지도 꾸준한 판매를
보이고 있는 미니는 알렉 이시고니스의 디자인에 의해 1959년 오스틴 세븐
및 모리스 미니마이너스라는 이름으로 나왔다.
▲ 로버 800 시리즈의 최고급 모델인 827 스털링을 개조한 랠리카
▲ 로터스 엘란 : 1989년에 등장한 신형 엘란은 뛰어난 순발력과
조종성을 자랑하는 경량급 2인승 스포츠카다. 긴 스트로크의
서스펜션을 고정하고 있는 커다란 백본 프레임, FRP 보드 등이
돋보인다. 1.6 리터 DOHC 엔진이 기본이며 인터쿨러 터보를 추
가한 SE 모델도 있다. 1.6 리터급 양산 스포츠카로서는 최고
수준의 성능을 과시하며 최고 시속은 220 km이다. 90년부터는
FF 방식을 채용했다.
▲ 로터스 에스프리 : 로터스 유로파의 뒤를 잇는 제2탄째의 미드십
스포츠 카로 1975년 등장한 에스프리는 직선적인 쥬지아로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수정하여 지금의 세려된 스타일링으로 바뀌었
다. 직렬 4기통 2.2 리터 DOHC 엔진(182 마력)이 기본이며 터보
엔진 (231 마력) 및 인터쿨러 터보가 추가된 SE 모델(268 마력)도
있다. SE의 최고 시속은 260 km를 마크한다.
▲ 로버 미니 : 어른 4명과 짐을 싣고도 여유 있는 실내 공간, 경제성
뛰어난 최소 사이즈의 승용차....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이 1959년
에 등장한 미니였다. 지금까지도 미니는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직렬 4기통 OHV 998cc의 41 마력 엔진, 1천 275cc의 61마력
엔진, 1천 271cc의 95 마력 터보 엔진 등을 쓴다.
▲ 로버 100 시리즈 : 원래는 미니의 후계자로 1989년에 등장한 것이
100 시리즈였으나 이제는 미니의 상급 차종으로 자리잡았다.
1991년에 전면적으로 개량된 새로운 100 시리즈는 근대적인
신설계 경합금제 엔진을 자랑한다. 직렬 4기통 1.1 리터 SOHC
(60 마력), 1.4 리터 SOHC(75 마력), 1.4 리터 DOHC(90 마
력) 엔진 등을 채용했다. 최고급 모델인 5도어 GS는 소형차로서는
파격적인 호화로운 내장을 갖췄다.
▲ 로버 400 시리즈 : 로버 200 시리즈와 400 시리즈는 혼다 콘체르토
를 기본으로 로버와 혼다가 공동으로 개발한 차종이다. 200 시리즈
가 3도어 쿠페와 5도어 해치백인 반면, 400 시리즈는 4도어 노치백
스타일이다. 직렬 4기통 1.4 리터 DOHC(92 마력), 1.6 리터 SOHC
4밸브(111 마력), 1.6 리터 DOHC(122 마력), 1.8 리터 디젤 터보
(88 마력) 엔진 등을 쓴다.
▲ 로버 800 시리즈 : 로버의 최고급 모델인 800 시리즈는 어퍼미등
급의 FF 설룬으로 혼다 레전드와 함께 개발되었다. 820은 직렬 4
기통 2 리터 DOHC 엔진(135 마력), 827은 2.7 리터 V6 SOHC 4
밸브(169 마력) 825 D터보는 2.5 리터 디젤 터보(118 마력) 엔진
을 쓴다. 호화 내장을 자랑하며 영국에서는 정부 공용차로서도 많
이 사용된다.
▲ TVR 400 시리즈 : 1947년에 창설된 TVR은 창업주 왈킨슨의 말처
럼 “스스로 만족할 만한 스포츠카를 만든다”는 정신으로 일관해
왔다. 그 중에서 400 시리즈는 경량 프레임과 FRP 제 경량 보디가
특징인 호화로운 로드스터다. 엔진은 로터스의 경합금제 OHV식
V8 엔진을 쓴다. 400 SE는 3천 947cc로 272 마력, 450 SE는 4천
441cc로 323 마력의 힘을 낸다.
▲ 레인지로버 : 랜드로버롤 4WD 분야에서도 명성을 얻은 로버가
1970년에 내놓은 오프로드용 왜건이다. 4WD 차의 보편화에 기여
한 공로가 매우 크며 품위 있는 스타일링과 뛰어나 성능으로 4WD
의 프레스티지 카로 불 린다. 3천 947cc V8 OHV 휘발유 엔진
(185 마력)과 직렬 4기통 2천 500cc OHV 디젤 터보 엔진(119 마
력)을 쓴다. 트랜스미션은 5단 수동과 4단 자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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