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얼의 냉장고 신화
하이얼(Haier, 海爾)은 1956년에 합작사 형식의 집체 기업으로 출발해
1984년에는 엄청난 적자를 기록하며 파산 위기에 직면한 부실 기업이었습니다.
지금은 세계 각지에서 1,080억 위안(143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중국 최대
가전 기업이자 세계 4위의 백색 가전업체로 탈바꿈했습니다.
1984년 중국 산둥성 칭다오로 35살의 장루이민(張瑞敏)이 망해가는 한 전자 공장의
공장장으로 파견됐습니다. 그는 부임하자마자 13개 조항의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부임 후 그가 내린 최초의 전략적 결정은 세탁기 시장을 버리고 냉장고를 생산하기로
한 것이였습니다. 이후 회사는 여러 차례 개명을 거쳐 최종적으로 '하이얼(Haier)'로
정해졌습니다.
어느 날 한 친구가 냉장고를 사러 왔다가 불평을 털어놓았습니다. 친구가 떠나자마자
공장 안에 남아 있던 400여 대 냉장고의 품질 검사에 들어갔습니다. 그 중 76대의
냉장고에서 크고 작은 문제점이 발견됐습니다. 직원들은 싼값에 팔아넘기면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장루이민은 그 자리에서 76대의 냉장고 전부를 부수어 고철로
만들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를 시작으로 직원들이 돌아가며 냉장고를 깨부쉈습니다.
'하이얼' 장루이민의 냉장고 사건은 훗날 세계 최대 가전업체의 성공 스토리가
되었고, 중국 개혁개방의 전설로 남았습니다.
중국 최대 기업인 하이얼은 세계 4위 규모의 백색가전 업체로 중국전자정보산업
100대(2005년) 기업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05년 하이얼의 매출 규모는
1,039억위안(128억달러)으로 이는 중국 GDP의 0.6%, 산둥성 GDP의 6%에 달하는
수준였습니다. 현재 하이얼 그룹은 산하 240여 개의 법인 및 30여 개의 국가에서
현지 디자인센터, 생산기지 및 무역회사를 설립하고 5만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룹 회장인 장루이민이 1984년 취임할 당시에 하이얼(칭다오 냉장고 총공장)은
냉장고 제품만을 생산하고 있었으며, 적자규모가 147만 위안수준으로 부도 직전의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하이얼 성장의 성공 요인은 브랜드화, 다각화, 국제화입니다.
1. 브랜드 전략 : 엄격한 품질 관리로 중국 제1의 브랜드 육성
장루이민은 중국에서 가장 먼저 품질과 브랜드 전략을 선언하고 실천에 옮겼습니다.
직원들이 보는 앞에서 품질에 문제가 있는 냉장고를 쇠망치로 부순 사건은 유명한 일화
중의 하나입니다. 하이얼은 이들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 협의의 품질 개념에서 벗어나
서비스까지 포함한 광의의 품질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2. 다각화 전략
하이얼은 1980년대 냉장고에서부터 출발했지만 그 이후 세탁기, 에어컨 등 백색 가전
부문으로 현재는 DVD 플레이어, 컴퓨터, 휴대폰 등과 같은 정보통신 분야까지
다각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 하이얼은 제품 생산 뿐만 아니라 유통과 금융
산업에도 진출하여, 가전, 통신, IT, 가구, 생물, 소프트웨어, 물류, 금융, 관광, 부동산,
전기부품, 홈 네트워크 등의 사업 다각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3. 국제화 전략
하이얼 제품의 3분의 1은 중국 내에서 생산 및 판매를 하고,3분의 1은 중국에서
생산하고 해외로 수출합니다. 나머지 3분의 1은 해외에서 생산해 해외에서 판매합니다.
하이얼은 하이얼 브랜드 네임을 전 세계에 알려 글로벌 브랜드로 정착시키고,
디자인, 생산, 판매를 현지화하고, 현지의 자본과 인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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